중점진료/한약정보

갱년기 증상 치료방법 추천

한의사 오창훈 2023. 2. 24. 15:40
 
오창훈
직업
한의사
소속
에이비한의원
사이트
카카오TV, 유튜브

안녕하세요. 에이비한의원 오창훈 한의사입니다. 오늘은 많은 여성분들의 고민인 갱년기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갱년기의 갱은 다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갱년기를 잘 보내면 이후에 변화된 몸상태에 맞추어 행복하고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으니 꼭 오늘 내용을 기억해 주세요!

 

갱년기는 질병 또는 노화에 의해 난소기능이 감소하면서 폐경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사춘기, 임신출산기와 더불어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로 몸과 마음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꼭 적응이 필요합니다.

 

 

갱년기는 몸의 혈액과 진액이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심리, 신체적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 몇가지를 알려드릴테니 해당되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1. 생리가 줄고, 불규칙해지고 멈춘다
  2. 쉽게 열이 오르고, 쉽게 추워진다
  3. 변비가 찾아 온다
  4.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5. 피부가 건조해지고, 칙칙해진다.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약재와 먹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세가지 약재의 조합은 초기 갱년기와 가벼운 갱년기에 큰 도움이 되니 기억해두고 계시면 좋습니다. 하수오, 작약, 당귀를 각 300g씩 정도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하수오 : 건조한 몸에 물을 보충해주는 약재

*작약 : 물이 새어나가는 걸 막아주는 약재

*당귀 : 물이 잘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약재

 

약재는 끓여서 드시면 되는데요. 매일 끓여 먹는 게 힘든 분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2리터의 물에 약재를 각 28g씩 넣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강불에 끓여주시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 1시간 정도 이어서 끓이시면 되는데요. 끓인 물은 냉장 보관을 해주시고 드시기 전에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하루에 두 번, 마실 때 마다 100cc 정도 드시면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갱년기에 좋은 약재는 먹기 좋은 시기가 따로 있는데요. 생리가 불규칙 해지거나, 생리가 끝난지 1년 이내가 치료의 적기입니다. 시기가 지났더라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꼭 드셔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드셨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개선되지 않다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꼭 병원에 가셔서 처방,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죠?

 

오늘은 갱년기 증상부터 갱년기에 좋은 약재들까지 추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조금 더 쉽게,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관절과 만성염증TV 또는 위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