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치료방법 추천
- 직업
- 한의사
- 소속
- 에이비한의원
- 사이트
안녕하세요. 에이비한의원 오창훈 한의사입니다. 오늘은 많은 여성분들의 고민인 갱년기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갱년기의 갱은 다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갱년기를 잘 보내면 이후에 변화된 몸상태에 맞추어 행복하고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으니 꼭 오늘 내용을 기억해 주세요!
갱년기는 질병 또는 노화에 의해 난소기능이 감소하면서 폐경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사춘기, 임신출산기와 더불어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로 몸과 마음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꼭 적응이 필요합니다.
갱년기는 몸의 혈액과 진액이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심리, 신체적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 몇가지를 알려드릴테니 해당되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생리가 줄고, 불규칙해지고 멈춘다
- 쉽게 열이 오르고, 쉽게 추워진다
- 변비가 찾아 온다
-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 피부가 건조해지고, 칙칙해진다.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약재와 먹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세가지 약재의 조합은 초기 갱년기와 가벼운 갱년기에 큰 도움이 되니 기억해두고 계시면 좋습니다. 하수오, 작약, 당귀를 각 300g씩 정도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하수오 : 건조한 몸에 물을 보충해주는 약재
*작약 : 물이 새어나가는 걸 막아주는 약재
*당귀 : 물이 잘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약재
약재는 끓여서 드시면 되는데요. 매일 끓여 먹는 게 힘든 분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2리터의 물에 약재를 각 28g씩 넣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강불에 끓여주시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 1시간 정도 이어서 끓이시면 되는데요. 끓인 물은 냉장 보관을 해주시고 드시기 전에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하루에 두 번, 마실 때 마다 100cc 정도 드시면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갱년기에 좋은 약재는 먹기 좋은 시기가 따로 있는데요. 생리가 불규칙 해지거나, 생리가 끝난지 1년 이내가 치료의 적기입니다. 시기가 지났더라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꼭 드셔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드셨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개선되지 않다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꼭 병원에 가셔서 처방,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죠?
오늘은 갱년기 증상부터 갱년기에 좋은 약재들까지 추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조금 더 쉽게,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관절과 만성염증TV 또는 위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